"바이오 섹터에만 투자하는 헤지펀드가 있을까?"


헤지가 안될 것 같은데, 있다.  

심지어 꽤 된다.

물론 미국에.




미국의 바이오 섹터 펀드들은 어떤 방식으로 헤지를 하는지는 모르겠지만... 헤지펀드로 분류는 되어 있지만 바이오 섹터에 주로 투자하는 운용사라고 생각하는 게 더 맞을 듯 하다.


우리나라에도 기관투자자들이 5% 이상 지분을 보유할 경우 공시를 하도록 되어 있듯이, 미국에도 Form-13F Filing에 따라 $100M 이상의 자산을 운용하는 기관투자자들은 분기별로 SEC에 본인들의 보유자산 내역을 공개해야 한다. 

이를 추종하는 것도 하나의 투자 전략이 될 수 있고, 회사의 사업보고서를 통해 많은 것을 알 수 있는 것처럼 Form 13F 역시 매우 유용한 공부잘가 된다.

투자 정보 플랫폼인 SNEK의 기고자이신 이관우님께서도 이를 활용하여 글을 자주 발간하고 있고, 이를 활용한 분석 tool까지 공개하기도 하셨다.


내가 예전에 발견해놓고 종종 사용해오던 HedgeMind라는 사이트 역시, Form 13F를 활용하여 주요 헤지펀드들의 포트폴리오를 살펴볼 수 있도록 해주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좋은 기능은 매니저들의 투자 스타일(growth/value), 투자 전략(지역/산업)별로 구분할 수 있다는 점이다.

(13F Filing 공시기간이 분기 마감 이후 +45일임을 감안하더라도 업데이트가 조금 늦는 감이 있지만 (18년 5월 현재, 3Q17 자료로 조회 가능), 무료로 이정도 사용할 수 있게 해주면 상당히 훌륭한 사이트라고 생각한다)


당연히 "Biotechnology Focused" Hedge Fund Manager들의 리스트를 제공하고 있고, 그 리스트는 아래와 같다.



 

총 32개의 펀드(매니저)들이 조회되며, 이들은 각 운용사의 대표/설립자정도 되는 거물들이다. 

가장 큰 규모로 $11.3B을 운용하는 사람은 Baker Bros의 Julian Baker. 당연히(?) 하버드 출신이고, 신기하게(?) Social Science 전공이다.

이정도 돈을 운용하면서 회사 홈페이지도 안만들어놨다...


대부분의 운용사들이 수십개의 종목을 나눠서 담고 있고(평균 53개), 상위 10개 종목이 포트폴리오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경우가 많다(평균 65%).

Sabby Management의 Hal Mintz처럼 161개 종목을 나눠 담아서 Top 10 비중이 10%가 안되는 경우도 있고, Kevin Tang처럼 4개 종목에 몰빵하고 있는 경우도 있다.


각 펀드(매니저)들을 클릭해서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창이 나온다.



위 창에서 종목 비중별, 금액별, 포지션 변화별 등으로 한눈에 알아볼 수 있게 조회가 가능하다.

빵집아저씨 Baker Bros의 경우 3Q17 기준 121개 종목, $12.3B 규모를 보유하고 있으며 상위 10개 종목 비중이 85.9%이다.

이중 5% 이상 비중을 가진 종목은 4개(INCY, SGEN, ALXN, ACAD)이며, 각각 32%, 20%, 9.7%, 7.9%씩 가지고 있는 걸 볼 수 있다.

또한 전분기 대비 새롭게 매입한 종목(진한 초록색), 비중 증가(연두색), 비중 축소(연한 빨강색), 전량매도(진한 빨강색)에 대한 정보도 알려준다.


왼쪽 아래에는 이 펀드(매니저)의 운용 스타일을 보여주는데, 위 경우는 주로 Small Cap / Growth 종목에 투자한다는 것도 알 수 있다.

우리나라로 치면 "코스닥 소형 성장주" 스타일 정도가 되는데, 가장 비중 큰 종목인 INCY (Incyte) 시총이 $13B이다.... 역시 시장이 크니 스몰캡의 기준도 다른 듯.


오른쪽 윗부분에는 EDGAR의 13F Filing 공시자료로 바로 연결되어 쉽게 원문 링크를 확인할 수도 있다.


앞으로 위에 언급되어 있는 펀드들을 중심으로 주요 보유종목과  운용 전략, 매니저들의 정체(?) 등에 대해서 틈틈이 정리해볼 생각이다.





참고로, 위 사이트에 등록되어 있는 409명의 펀드매니저 중 가장 큰 자산을 운용하는 사람은, 역시나 Warren Buffett. 

재미있는 점은 바로 다음에 있는 Citadel의 Kenneth Griffin과의 극명한 투자 스타일의 차이다.

퀀트 운용의 대가와 가치 투자의 대가 답게, 보유 종목수에서부터 7,909개 vs 48개로 엄청나게 다르다. 

버핏의 주요 보유종목은 Wells Fargo (14%), Kraft Heinz (14%), Apple (11%), Coca Cola(10%), Bank of America (9%) 등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