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란 무엇일까요?

 

 

세상에는 존재하는 수많은 투자자들 중, 많은 사람들에게 언급되는 위대한 투자자들의 공통점은 바로 그들만의 "투자철학"이 있었다는 점입니다. 정량적인 지표와 기술적인 영역은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바꿀 수 있어야 하되, 여러 투자기회를 관통하는 투자철학은 어떠한 상황에서도 바뀌지 않는 정성적인 지표로 표현되는 것이 합당합니다. 

 

바이오/헬스케어 분야도 다르지 않습니다.

점점 더 다양한 투자자들이 합류하면서 개개인이 판단하는 가치(Fundamental Value)와 실제 형성되는 가격(Market Price)의 차이가 커지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는데, 이는 반대로 점점 더 많은 투자기회가 생기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앞으로 이러한 현상은 더욱 가속화될 것이구요. 

 

이러한 세상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제 주관적인 투자철학을 명확히 하고자 합니다.

"Fundamental Driven. Market Friendly. Interest Alignment."

 

 

 

Fundamental Driven.

개인, 기업, 산업, 경제, 국가 등 모든 주체들에게는 근본적인 역량이 주어져 있습니다. 어떠한 역량인지는 모두 다르겠지만, 각자의 영역에서 그 역량을 극대화하고 또 다른 영역으로 역량을 확대해나가는 것이 해당 주체의 "가치(Fundamental)"를 높이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Long Position이라는 전제 하에, 투자자들은 투자하고자 하는 대상에 대해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가장 우선시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그 대상이 보유하고 있는 역량으로는 성장 가능성이 얼마나 될 것인지, 어떠한 역량을 보완하고 지원하여야 그 가능성을 크게 키울 수 있을지에 대한 많은 고민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Fundamental에 대한 명확한 판단을 할 수 없는 투자자일수록 투기의 성격에 가깝고, 이것이 문제되는 이유는 어떠한 형태로든 장기적으로 자본주의의 세계에서 살아남을 확률을 떨어뜨리기 때문입니다.

 

투자대상의 Fundamental에 대한 분석이 가장 우선시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이유입니다.

 

 

Market Friendly.

해당 자산의 Fundamental로 설명되는 "가치"와는 별개로, 이에 대한 시장(Market)의 평가인 "가격"은 필연적으로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가치와 가격의 불일치가 바로 투자기회가 발생하는 근본적인 출발점이고, 이러한 불일치의 축소(convergence) 혹은 확대(divergence)의 방향성에 대해 시장 참여자들은 각자의 판단에 따라 Long 혹은 Short 포지션을 취하게 됩니다.

 

"돈을 버는" 본질적인 행위에 집중하는 현명한 투자자들은, 이러한 불일치를 가장 효율적으로 잘 이용하는 사람들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 시장에 어떤 성격의 플레이어들이 있는지, 그들의 성향으로 구성되는 가격의 성격은 어떠한지, 그들이 어떤 포지션을 취하고 있으며 취할 것인지 예측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때로는, 적절한 타이밍에 그들과 다른 포지션을 취할 수 있는 용기와 통찰력이 필요합니다. 

 

Fundamental에 대한 분석뿐만 아니라, 그에 대한 Market의 객관적인 평가를 활용하여 투자기회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이유입니다.

 

 

Interest Alignment.

자본을 운용하는 사람은, 필연적으로 자본을 맡기는 사람과 자본을 필요로 하는 사람의 중간에 위치할 수밖에 없습니다. 본인의 자본금으로 비즈니스를 하는 사업가는, 이 3가지 포지션을 동시에 취하기 때문에 완벽한 Interest Alignment를 이루게 됩니다. 반대로 이 포지션의 사이사이에 이해관계가 다른 여러 단계가 끼어들어가며 Alignment가 틀어지는 것이, 과거에 발생했고 지금도 발생하고 있는 수많은 금융사고들의 원인이었습니다. 

 

자본시장 참여자들의 궁극적인 목적은 자본이득이기 때문에, 이해관계가 일치하지 않는 다른 포지션과는 필연적으로 다른 곳을 바라볼 수밖에 없습니다. 동일한 이해관계와 포지션을 기반으로, 투자를 통해 투자자산의 Fundamental과 그에 대한 Market의 평가를 모두 우상향하도록 만들어가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투자자의 모습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성공적인 투자를 위해서는 Fundamental과 Market의 Alignment를 잘 활용하는 것 뿐만 아니라, 이해관계의 일치(Interest Alignment)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하는 이유입니다.

 

 


"투자란, 변화하는 세상에 잠시 포지션을 얹은 채, 그 변화를 함께 만들고 공유하는 것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