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1. 실패 없는 대박 주식, 슈퍼 스톡
CHAPTER 01 문제가 있어야 대박도 있다
CHAPTER 02 강한 기업은 어떻게 문제를 극복하는가
CHAPTER 03 왜 건실한 기업에 문제가 발생하는가
CHAPTER 04 문제를 극복한 기업이 슈퍼 스톡을 만든다

PART 2. 슈퍼 스톡을 발굴하는 핵심 지표
CHAPTER 05 당신이 알던 밸류에이션 방법은 버려라
CHAPTER 06 슈퍼 스톡의 핵심 지표는 PSR
CHAPTER 07 슈퍼 스톡을 발굴하는 PSR 3가지 공식
CHAPTER 08 PSR로 기업의 성장 가능성 알아보기
CHAPTER 09 PSR이 얼마나 낮아야 하는 걸까
CHAPTER 10 PSR만으로 부족할 땐 PPR로 보완하라
CHAPTER 11 슈퍼 스톡을 발굴하는 PRR 2가지 공식
CHAPTER 12 PRR은 만능키가 아니다
CHAPTER 13 실제 사례로 살펴보는 PSR과 PRR의 위력
CHAPTER 14 매매시점을 잡아주는 ‘피셔의 공식’
CHAPTER 15 IBM이 슈퍼 스톡이 못 되는 이유
CHAPTER 16 모두가 아니라는 곳에 슈퍼 스톡이 있다

PART 3. 슈퍼 스톡과 슈퍼 컴퍼니
CHAPTER 17 슈퍼 스톡을 잡으려면 슈퍼 컴퍼니를 찾아라
CHAPTER 18 슈퍼 컴퍼니의 리더는 ‘성장 지향성’을 만든다
CHAPTER 19 슈퍼 컴퍼니의 무기는 ‘탁월한 마케팅’이다
CHAPTER 20 슈퍼 컴퍼니는 ‘일방적 경쟁우위’가 있다
CHAPTER 21 슈퍼 컴퍼니는 ‘창조적 인사관리’를 한다
CHAPTER 22 슈퍼 컴퍼니의 ‘재무관리’는 완벽하다
CHAPTER 23 개미들 속에서 슈퍼 컴퍼니 찾아내기
CHAPTER 24 개미를 거인으로 키워주는 재무상태표
CHAPTER 25 슈퍼 컴퍼니를 고르는 확실한 기준 ‘이익 분석법’
CHAPTER 26 어떤 경쟁우위가 슈퍼 컴퍼니를 만드는가
CHAPTER 27 이익 분석법의 계산 공식
CHAPTER 28 계산 결과를 분석하는 5가지 규칙

PART 4. 가장 완벽한 매매 타이밍을 잡는 방법
CHAPTER 29 슈퍼 스톡을 알려주는 3개의 꼬리표
CHAPTER 30 남들이 모르는 추가 정보 얻는 법
CHAPTER 31 확신이 들었다면 과감하게 매수하라
CHAPTER 32 최고가에 매도하고 싶을 때도 PSR

PART 5. 실제 사례로 살펴보는 슈퍼 스톡 투자 가이드
CHAPTER 33 강한 기업은 문제를 이렇게 극복한다 : 버베이팀 사례
CHAPTER 34 잠깐의 판단 실수가 큰 위험을 부른다 : CMIC 사례

부록. 슈퍼 스톡 사냥을 위한 자료
01 기업 탐방 시 경영진에 대한 표준 질의 목록
02 PSR과 기업 규모의 관계표
03 놓치지 말아야 할 교훈 몇 가지
04 MPC 사례로 본 마케팅 개혁 과정
05 PSR과 인수합병 시나리오
06 피셔인베스트먼트의 추가 연구 결과





켄 피셔의 핵심 주장은 아래와 같다.
  • 슈퍼 컴퍼니와 슈퍼 스톡
    • 슈퍼 스톡은 3년에 2배, 5년에 3배 이상 오르는 종목.
    • 주로 슈퍼 컴퍼니에 단기적인 문제가 생겨 투자심리가 악화되었을 때 발굴할 수 있다.
    • 이러한 종목들은 기존의 valuation 방식 (PER, PBR)으로는 매수할 수 없다. 새로운 방식이 필요하다
  • PSR 기반의 Valuation
    • PSR은 미래의수익성(장기순이익률)을 매개로 하여 PER과 연결된다
    • PSR이 0.75 이하에서 사서, 3~6이 넘어가면 팔아라.
    • 회사의 규모가 커질수록 PSR은 낮아지기 마련이다. 비슷한 사업 내에서 큰 규모로 성장해온 회사의 과거 PSR을 보면 힌트를 얻을 수 있다.
    • 재미가 없거나, 굴뚝주들은 Target PSR을 낮춰서 접근하면 된다. 0.4~0.8 박스권 플레이.
    • 적정 PSR로 거래되는 애들이 없다면, 시장이 과열된 것일 확률이 높다.
  • PRR을 통한 보완
    • PRR = 시총 / TTM 연구개발비.
    • R&D의 질적 판단은 마케팅이다. (어떤 것을 개발해야 하는지 연구의 방향성을 파악)
    • PRR이 15 이상이면 마땅히 해야 할 R&D를 안하고 있다는 것.  PRR은 5~10 정도가 적정하다
    • PSR의 보조 지표로만 crosscheck 용도로 활용


High-growth 업종을 선호하는 입장에서 공감되는 부분도 많긴 한데, 막상 PSR 낮은 순으로 스크리너 돌려보면 좀 암담하긴 하다ㅋㅋㅋ
뭐 당연한 질문들이긴 하지만....
  • 향후 예상 성장률을 반영해서 Forward로 봐야하는 것 아닌지
  • 멀티플이 달라지는 건 그만한 이유가 있는 것 아닐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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